느티나무아래서 시를 읽고 텃밭을 가꿔요

전원에서 살아남기

느티나무하우스 이야기

2022/03 7

갤러리 카페 <카포레> CAFORE

강하면 리버타운에서 약수를 받아올 때 유난히 눈에 띄는 건물이 있었다. 건축물이 조금씩 올라갈 때는 몰랐던 모습이 점점 자신을 드러냈다. 양평에서 제일 가는 카페라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윗집에서도 이미 갔다왔는지 내가 멋있다는 말에 적극 반응을 보인다. 건물이 좋다면 내면의 운영 모습은 어떨까? 궁금하면 못 참는 나는 궁금증을 해결할 좋은 기회를 잡았다. 친구들 셋이 양평으로 온다는 것이다. 내 제안에 친구들은 찬성표를 던졌다. 양평의 멋진 모습 중 하나를 소개하고 싶어진 내 심정을 이해했나 보다. 친구들과 좋은 공간에서 차를 마시고 그림도 감상하는 기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긴 하다. 언덕이 있는 지형을 이용해서 설계를 한 것이 눈에 보인다. 입구에는 주차장과 카포레 안내 글자. 계단을 올라가서 드디어 ..

디저트 2022.03.29

양평 청운면 다대2리 수풍마을숲 송산노인정

청운면은 양평에서 특히 더 시골같은 모습이 살아있는 곳이 많다. 다대2리 마을표지석은 다른 마을과 달리 동심원 원형 계단 3층위에 우뚝 서있다. 마을의 자부심이 보인다. 옆에는 송산노인회 꽃밭 나무 표지가 걸려있다. 도로 맞은 편에는 물레방아, 표고버섯키우는 참나무들, 화분들이 공원처럼 꾸며져있는데 표지를 보니 수풍마을숲이다. 전통마을숲을 산림청이 복원한 것이다. 재해나 액운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조성한 것이라 토착신앙과 풍수.유교가 녹아있다고 한다. 마을이름이 송산인가 했는데 수풍마을도 있어서 어느 것인지 모르겠다. 마을회관 앞에 있는 현판은 송산노인정이다. 아마도 마을이름도 송산인 것 같다. 기와를 얹어 지은 마을회관 모양이 깔끔하다. 산책길은 두 곳이 있다. 다대문안골길과 다대송산길이다. 어..

행복여행 2022.03.13

창작동요 우리들의 꽃밭

https://youtu.be/JzIqme8chlQ 우리들의 꽃밭 최신영 울긋불긋 탐스런 꽃 올망졸망 소담스런 꽃 우리 교실 여기저기 활짝 웃고 있어요. 내 짝은 어떤 꽃일까 친구들은 어떤 꽃일까 저녁 내내 생각하다가 잠이 들었어요. 슥슥 책장 넘기는 소리 삭삭 글쓰는 소리 우리 교실은 쑥쑥 자라는 아름다운 꽃밭 또랑또랑 야무진 꽃 한들한들 마음여린 꽃 우리 교실 여기저기 활짝 웃고 있어요. 내 짝은 어떤 꽃일까 친구들은 어떤 꽃일까 저녁 내내 생각하다가 잠이 들었어요. 딱딱 딱지 치는 소리 쿵쿵 뛰어다니는 소리 우리 교실은 쑥쑥 자라는 아름다운 꽃밭

동요 음악 2022.03.09

양평 청운면 다대1리 산책

다대1리 마을회관앞에 주차를 하고 마을을 산책하였다. 동네 한바퀴를 돌때는 마을의 중심인 마을회관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처음 만나는 마을인 만큼 길따라 걸으며 즐기면 된다. 그 길이 산골짜기로 이어진 곳이라면 좋은 느낌이 몰려온다. 시골 마을의 정취를 느끼며 걷는다. 마을 가운데로 작은 개천이 있다. 얼어있다. 더 올라가보니 물이 흐른다. 비어있던 들판에는 군데군데 비료포대가 놓여있다. 개스를 빼려고 입구는 잘라놓았다. 밭에 뿌려질 것이다. 오래된 주택부터 새로 지은 주택, 리모델링한 주택이 어울어져 모여있다. 집마다 특색이 있는 풍경을 본다. 논을 건너 멀리 연기가 오르는 집이 있었다. 나무를 때는 곳일까 궁금했다. 갈래길에서 왼쪽은 임도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 길은 골짜기로 가는 마을길이다. 마을길로..

행복여행 2022.03.09

가평 생명의 빛 예수마을, 홈타운, 예배당

특이한 건축으로 유명한 교회건물이 생명의 빛 예수마을에 있다고 해서 특별히 가봤다. 석조건물이 아닌 러시아 홍송으로 꾸민 건물이다. 가평은 대학다닐 때 많이 가본 곳이라 가평읍에서 어느 쪽으로 가면 되나 하면서 기대에 부풀었다. 가평이라는 것만 알고 네비를 찍어보니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었다. 가평읍쪽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설악쪽으로 가는 것이었으니 양평에서 가까운 것이다. 네비가 일러주는 곳을 한 골목 지나쳐서 우회전해서 들어가니 방일초등학교를 지나게 되었다. 전에 산책했던 곳이다. 좁은 길을 따라 가다가 언덕길로 접어들어 고개를 넘어갔다. 목적지에 이를 때까지 좁은 마을길을 지난다. 길을 잘못 들었는가 했지만 아니었다. 도저히 커다란 건물들이 들어설 것 같지 않은 곳으로 계속 들어갔다. 오지에 온 ..

행복여행 2022.03.09

충북 진천 여행

진천은 ‘생거진천’이라는 말이 있듯이 살기좋고 경치좋은 곳이다. 마침 메스컴에서 미스트롯2에 나왔던 김다현이 진천에 살고 있다고 해서 지리산 청학동과 어떻게 다른지 가보기로 했다. 진천 청학동을 네비에서 쳤더니 데려다준 곳이 상백마을 골짜기였다. 휘어진 길을 돌아돌아 고개를 넘어오느라 어지럽기도 했는데 말이다. 서당같은 모습의 집은 없고 펜션만 있고 골짜기에 배티둘레길이라는 푯말이 있었다. 오면서 본 배티성지와 연결되는 곳임을 나중에 알았다. 상백경로당이 있는 마을회관 앞에서 지도를 보니 ‘생거진천 청학동’이라고 적혀있.다 청학동에 오긴 온 거다. 배티성지를 듣기만 하고 처음이라 가보고 싶었는데 마침 잘 되었다. 반려견은 들어갈 수 없는 곳이라 같이 간 남편이 돌보게 하고 성당을 구경하고 언덕을 올라갔다..

행복여행 202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