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아래서 시를 읽고 텃밭을 가꿔요

전원에서 살아남기

느티나무하우스 이야기

이야기

꽈리고추 따기, 꽈리고추찜 만들기

푸른*들 2020. 7. 25. 22:57

비온후라서 꽈리고추를 땄다. 며칠 동안 꽈리고추가 많이 자랐다.

다섯 그루를 심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열려서 내년에는 3그루만 심어야겠다.

많이 따서 반은 이웃집에 주었다.

"필요하시면 가져가세요." 남편이 의향을 물었더니 커피 마시러 오라며 온 이웃 형님이 보시고는 반은 달라고 하셨다.

그 많은 것을 어찌할지 몰랐는데 다행이다 싶었다.

 

고추찜하는 법을 형님한테 배워서 집에 와서 해봤다.

찹쌀가루가 있으면 좋다는데 없어서 대신 밀가루와 전분을 반씩 섞어서 했다.

꽈리고추를 씻어서 꼭지를 딴 후 포크로 구멍을 낸 후 밀가루를 무쳐서 찜통에 5분 정도 쪘다.

찐 것을 쟁반에 쏟아서 식혔다.

 

양념은 미리 만들어 놓았다. 비율로 해서 넉넉히 해놓았다. 보통 사람들은 사다가 하니까 200그램기준으로 하지만

나는 밭에서 바로 따온 것을 무게 달아서 하자니 귀찮아서 대충 한다. 남편이 좀 맵고 빨간 것을 좋아해서 고추는 더 넣었다.

진간장 4

매실청, 다진 마늘, 쪽파, 참기름, 통깨, 고춧가루, 다진 홍고추 2

국간장 1

식힌 후에 찐 고추에 양념을 넣고 무쳐서 저녁에 먹었다.

다 하지 않고 무치지 않은 것도 남겨놓았다. 양념도 남았다.

 

저녁에 먹어보니 고추가 좀 매운 편이다. 비가 계속 내려서 따지 못했는데 그 때 좀 약이 올랐나보다.

지난 번에 따서 조린 것은 안 맵고 부드러웠는데.

꽈리고추는 딸 때 검지손가락만해지면 모두 따서 두어야 한다. 늦게 따면 매워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남편은 청양고추도 그냥 고추장에 찍어먹는 편이기 때문에 잘 먹는다.

내일은 안 딴 고추 나머지도 더 따고

매운 것은 된장찌게 끓일 때에도 넣어서 먹어야겠다.

<양념을 안 한 찐 고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