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아래서 시를 읽고 텃밭을 가꿔요

전원에서 살아남기

느티나무하우스 이야기

이야기

메리골드 꽃따기, 메리골드 올리브 오일 만들기, 메리골드꽃차 만들기

푸른*들 2020. 9. 2. 20:16

올해는 작년보다 메리골드가 많이 피지않았다. 장마가 지나고 나서 좀 나아졌다. 그런데 태풍이 오면서 또 비를 몰고 온다고 하여 어제 꽃을 땄다.

내가 좋아하는 주황, 주홍, 빨간 자주색이 어울어져 메리골드 꽃밭이 아름답게 변했다.

 

메리골드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이 들어있단다. 작년에는 꽃차를 만들어 마셨다. 비니거도 만들었는데 자주 먹게 되지 않는다.

우연히 방송에서 오일 만드는 방법이 나왔다. 좋을 것 같아 메리골드 오일을 만들었다. 아주 쉬운 것이다. 꽃을 식초 탄 물에 씻어서 헹군 후 물기를 말리고 병에 넣어 올리브 오일을 부으면 끝이다. 루테인이 지용성이라 잘 우러나온다고 한다. 한 일주일후부터 조금씩 셀러드에도 넣어 먹고 나물에 참기름 같은 기름 넣을 때 같이 넣으면 된다.

이웃집에도 한 병 주어야겠다.

상온에 그냥 놔두면 뚜껑 부분의 노출된 메리골드가 상할 지 모르니 상온에 둘 때는 뚜껑을 꽉 닫아서 거꾸로 엎어놓으면 좋다. 오일이 윗부분에 차서 메리골드가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꽃차는 두어번 덖어서 작은 통에 나눠 넣어두고 우려내서 자주 마시려고 한다.

뜨거운 물을 내리면 노란 빛을 띤다. 30분쯤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누런 누룽지빛이 된다. 30분쯤 우려낸 것이 더 몸에는 좋을 것 같고 마시는데는 잠깐씩 내린 것이 더 나은 것 같다.

삶의 질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것이 눈과 다리다. 눈이 좋아야 보고 싶은 것도 보고 책도 읽기 편하다. 다리가 튼튼해야 친구를 만나고 가고 싶은 곳에도 가고 운동의 기본인 걷기를 할 수 있다.

일석이조 역할을 하는 메리골드는 내년에도 잘 키우려고 한다. 강한 향기로 뱀도 오지 못하게 하고 차로 끓여 마실수 있으니 말이다. 더구나 꽃이 지고난 후에 씨앗이 떨어져 스스로 태어나는 고마운 놈이다.